본문 바로가기

입안에 가시가 생기기전...

독서평: 공부머리 독서법 (2019-18)

책 표지

 

제목: 공부머리 독서법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저자: 최승필

가격: 14,850원, ebook 10,800원

 

소개

“최고의 독서교육법은 실행 가능한 독서법입니다.”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을 수상한 독서교육 전문가 최승필 작가가
초중등 학부모를 위해 쓴 우리 아이 독서교육 지침서!

《공부머리 독서법》은 12년 동안 최승필 작가가 아이들과 함께 독서 논술 수업을 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집약한 독서교육 지침서다. 전국을 누비며 독서법 강연을 하는 전문가지만 《공부머리 독서법》에는 가정에서 실현 가능한 독서법만을 엮었다. 실제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접 효과를 본 독서법들이 알차게 채워져 있다. 

충실한 내용만큼 《공부머리 독서법》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독서교육의 본질과 원리를 꿰뚫는 작가의 통찰이다. 어린이 책 작가이면서 그 역시 세 아이에게 매일 책을 읽어줘야 하는 아빠답게 《공부머리 독서법》에는 아이와 학부모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문장이 자주 눈에 띈다. 저자는 진정성 담긴 글을 통해 독서교육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통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매 장의 끄트머리에는 정보 페이지를 두어 아이의 학년과 읽기 수준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14개의 독서법을 실었다. 계획표 형태로 된 독서법 페이지는 주의해야 할 점과 구체적인 독서 효과까지 담고 있어 누구나 쉽게 독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 장 ‘단기간에 언어능력을 끌어올리는 법’은 성인 독자도 실행해볼 만한 내용으로 빼곡하다.

눈앞에서 저자의 강의를 직접 보는 듯한 문장을 따라 300쪽이 넘는 책을 술술 읽고 나면, 독서교육의 원리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다. 《공부머리 독서법》은 독서교육에 지칠 때마다 틈틈이 꺼내 읽으며 의욕을 충전하고 싶은 초중등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출판사 제공]

 

 

읽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말과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강추!!

최근 육아에 관심이 많은 집사람이 책을 하나 사달라며 알려준 책이다. 육아맘들에게 인기 있는 도서라고 하며, 전자책으로 같이 보자고 하는 설득도 잠시 바로 종이책을 주문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평상시와는 달리, 집사람은 나름 틈나는 대로 책을 읽어 내려가, 내가 출장길을 오르기 전에 나에게 기회가 주어졌다.

캬~~~ 내가 평상시 집사람과 아이들에게 하고 싶었던 교육 방법들이 한땀 한 땀 녹아있어, 비행기 안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어 내려갔다. 속으로 '이거 봐, 이거 봐, 내가 생각하고 깨닫은 것이랑 같네."를 연발하면서 흥미 진진하게 읽어내려갔다.

저자는 일목 요연하게 잘 정리하였다. 초등학생들이 중학생이 되었을 때 와르르 무너지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사교육 열풍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읽고 깨닫는 공부가 아닌 선생님으로부터의 노하우를 듣고 적용하는 듣는 공부방법의 실패를 꼬집었다.

결국, 어린 시절 아이의 언어능력이 탄탄하게 받쳐주어야 학년이 올라가도 튼튼하게 쌓은 독서력으로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습을 따라갈 수 있다고 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도 알려주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었다.

많은 학부모들이 오해하고 있는 우리 아이 독서법, 습관, 능력 등을 체크해 볼 수 있는 리스트도 제공하고 있으며, 책과 담쌓은 아이를 되돌리는 방법, 학습만화와 스마트폰으로의 독서 흥미는 필요악 등등 우리 일상에서 맞닥드리고 있는 육아 문제와 교육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고 있다. 

집사람은 알지만 실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난 그렇지 않다. 흔들림 없는 부모의 마음으로 꾸준히 인내하며 한 걸음씩 나아간다면, 진정한 독서력을 갖춘 우리 아이들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인생을 많이 살진 않았지만, 나름 깨달음을 얻은 것은 독서력이 튼튼하게 기반이 된다면, 예능, 학교, 운동 등등 본인이 하고 싶은 영역에 쉽게 접근하고 그 또한 더 빠르게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한다. 근 의사의 유명한 명언,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를 다시 한번 세겨본다.

육아로 고민하는 모든 부모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이며, 아이들을 학원으로 돌리지 말고 차분하게 정독하고 다독해 나아갈 수 있는 독서력 있는 아이로 키우자! 

[해진사] 해외 ICT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

café. naver.com/gbiz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