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담아오기

경영: 승패에 집착하면…



승패에 집착하면…

조나라에 마차를 잘 모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마차를 몰면 안정적일 뿐 아니라 빠르기까지 했다. 조나라 왕은 그에게 마차 모는 기술을 배웠다.
얼마 지나지 않아, 다 배웠다고 생각한 왕은 그에게 실력을 겨루자고 했다. 출발 신호가 울리자 두 마차는 쏜살같이 내달렸다. 결과는 그의 승리였다. 왕은 마차를 바꿔 다시 겨루자고 했다. 세 번이나 겨루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왕은 기분이 몹시 나빴다. 그가 자신에게 모든 기술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자 그가 말했다.
"저는 모든 기술을 알려 드렸습니다. 다만 시합할 때 저는 한마음으로 마차를 몰았지만, 임금님은 이기고 지는 것만 생각하셨습니다. 빨리 달릴 때는 제가 따라잡을까 겁내고, 느리게 달릴 때는 저를 쫓는 데만 신경 쓰셨지요. 그렇게 몸과 마음을 집중하지 않는데 어떻게 이길 수 있겠습니까?"

승패를 의식하지 말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하십시오.
경쟁자를 의식할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고, 결국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개인도 조직도 마찬가지입니다.

◎ 이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1 '여러분의 라이벌은 누구입니까?': ☞ 보러 가기
◎ 이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2 '당신의 적은 누구입니까?': ☞ 보러 가기
◎ 이와 관련된 다른 글 '경쟁자를 잊어야 경쟁력이 생긴다': ☞ 보러 가기


 

'좋은 글 담아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날 아는 사람도 없는데 뭘…  (0) 2017.02.20
전례가 없어서...  (0) 2017.02.16
경영: 다른 길도 많다  (0) 2017.02.09
경영: 분노의 힘  (0) 2017.02.06
경영: 거꾸로 보면  (0) 2017.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