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안에 가시가 생기기전...

독서평: 가면사축 (나는 더 이상 사축으로 살지 않겠다.)



제목: 가면사축
       (원제: 假面社畜のススメ 會社と上司を有效利用するための42の方法)
                "가면사축의 추천, 회사와 상사를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42 가지 방법"

저자: 고다마 아유무

가격: 12,420원


소개

『가면사축』은 겉으로는 회사에 길들여진 가축, 즉 사축인척 하지만 본인의 필요에 따라 ‘회사를 철저히 이용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 책은 일본에서 《해고되어도 연 수입 10억》, 《3년 동안 70억을 번 내가 메일에 답하지 않는 이유》가 총 20만부 이상 판매되면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름을 올린 고다마 아유무의 신작이다.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현실적인 조언과 감각 있는 일러스트를 수록한 이 책은 미래가 한없이 불안한 이 땅의 청년 직장인들에게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읽고 나서...

아내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는 "가면사축"이라는 책이다. 처음 이 제목을 접했을때 설마 그 내용하고 예측은 하고 있었으나 다소 생소한 용어라 낯선감이 있었지만 내용이 궁금하여 후다닥 전자도서관을 검색하여 읽기 시작했다. 앞서 소개에서도 나왔겠지만, 저자는 일본 캐논코리아에서 역량있는 사원으로 일하며 퇴근후 별도의 직업을 통해 매년 10억의 부를 일구었으며, 이를 통해 회사로 부터 퇴직명령을 받게 된다. 사실 많은 경제적 자유의 길 중에 하나를 저자는 실천한 것이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적과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희망하는 도서들에서 풍기는 삶의 처세술과 직장인들 마음에 불을 붙이기에 충분히 자극적이다. 

사축 vs 가면사축

사축은 흔히 말하는 현실속에 있는 회사에 충성어린 직원들을 말하며 가면사축은 사축인척 하지만 본인의 필요에 따라 '회사를 철저히 이용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42가지 방법에 사축과 가면사축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왜 그런 차이를 보이며 우리가 가면사축으로 가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다소 통쾌하고 아~ 마음속으로만 외치던 다소 답답했던 부분을 해소할수 있어 읽는 내내 고도의 몰입상태를 이루었다. 42가지 방법중 가면사축 부분을 인용해 왔다.

가면사축은 동료들과 자주 어울리지 않는다.

가면사축은 화를 적절하게 표현한다. 

가면사축은 혼자 있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 

가면사축은 무능한 상사의 꼭두각시가 되지 않는다.

가면사축은 속도가 우선이다. 

가면사축은 계획을 도중에 계속 변경한다.

가면사축은 미팅은 반드시 30분 안에 끝낸다.

각 가면사축이 되기 위한 방법들의 키워드들이다. 적절히 화를 내어 자아를 표현하고 불필요한 직원들간의 교류, 지속적인 계획 변경을 통해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감에 속도감을 가져야 한다 등 많은 지침?들이 있다. 저자가 말했듯 다소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어떤 목표를 위해 살아가야 하며,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다. "1만 시간의 법칙" "혼자 있는 시간의 힘" 등 다수의 자기계발 서적들에서 혼자 있는 시간과 노력,실천을 통해 본인이 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룰수 있다고 한다.나도 사축으로써의 삶이 아닌 가면사축을 통해 진정한 경제적 자유 또는 자아성취가 이루어지길 희망하며 오늘도 실천해 본다.


"부모읨 말은 가볍게 흘려 넘기는 정도가 적당하다. 당신이 아직 젊더라도 자립해서 일을 한다면 부모님보다 지금 세상을 잘 보고 있을터다."

"사축은 연애에 의존해서 적당히 일을 한다. 가면사축은 연애에 빠지지 않고 꿈을 착착 이룬다."

"열중하는 순간은 그 행위 자체에 행복을 느끼므로 자거나 먹는 등의 생리적 욕구를 초월한다. 그런 행복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성공하기 쉽다. 수면시간이나 컨디션 관리, 건강이 신경 쓰이는 사람으 몰두할 대상을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출처: 가면사축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