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안에 가시가 생기기전...

독서평: 경영학 콘서트 (복잡한 세상을 지배하는 경영학의 힘) -ebook




제목: 경영학 콘서트 (복잡한 세상을 지배하는 경영학의 힘)

저자: 장영재

가격:  12,420원, ebook 8,640원


소개

iPad가 나왔는데 왜 스타벅스가 긴장할까?


같은 날, 같은 비행기의 같은 등급의 좌석인데도 항공요금이 승객마다 제각각인 이유는 무엇일까?, 백화점 멤버십카드 한 장 신청하는데 주소, 직업, 수입 정도는 왜 묻는걸까? 새 핸드백을 사려고 인터넷 사이트를 찾는데 갑자기 핸드백 관련 광고 메일이 날아온다. 이는 단지 우연일 뿐일까? 이는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번쯤 겪었을 법한 상황이다.『경영학 콘서트』에서는 이러한 흥미롭고 다양한 이야깃거리로 현대 경영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가격 책정, 마케팅 등 경영학이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개인이 현실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문제에서 시작해서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읽고 나서...

실제 기업사례를 통해 경영의 기본과 전략을 엿볼수 있었다.

초반 수학자 할아버지의 데이터 기반의 경영 분석을 통한 매점을 사업을 살려내는 것을 보고 거침없이 읽어 내려갔다. 그간 나의 업무에도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득해야 했음에도 조금 안일하게 대처 한 것은 아니었다 반성하게 되었다. 

같은 항공권인데도 시점마다 달라지고 어떻게 항공사들이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화를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항공산업을 이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아마존닷컴의 차별화된 배송서비스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지속적인 고객맞춤형 메일링과 광고를 통해 그들은 지금도 거대한 온라인 쇼핑몰로써 매출과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현재도 시행되고 있는 항공좌석의 오버부킹, 즉 150석이 만석일 경우, 10~20%의 추가 인원 정도에게 항공권을 팔고 실제 탑승에서 제외되는 빈 좌석의 리스크를 줄이려는 노력 또한 그들의 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얼마 전 어느 항공사에서 오버부킹으로 항공 좌석의 양도를 강요받다가 항공사 직원의 폭행이 자행된 사건이 눈에 아른거렸다.

또한 호텔에서 온라인 예약과 오프라인 손님을 위한 객실을 별도로 두어 고객 대응과 매출상승에 기여하고,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별도 객실을 할당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등을 설명하였다. 이 모든 것이 정확하게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또한, 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의 사업적 접근과 성패, 그리고 차이, 위키피디아와 브리태니커의 데이터의 품질 차이는 별반 없다는 사실 등등 정말 일상 생활속에서 접하고 있는 성장한 데이터기업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알찬 시간이었다.

 그 밖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통한 유통 혁명, 천재 대학원생의 우연찮게 풀게된 문제가 통계학 2대 난제 문제였다는 사실. 영화 21의 모티브가 된 실제 MIT 수학천재들의 카지노 습격기 등 정말 궁금했던 내용들이 실타래 처럼 풀려나갔다. 이 모든 것들이 경영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것이며, 경영학은 인문계의 전유물이라는 선입견 대신, 데이터기반 혹은 수학적인 접근의 경영학이 현대 사황에 더욱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같이 공감하게 되었다.

누구나 알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 상세한 내용과 경영학적 분석은 저자가 다양한 저서들을 통해 끄집어 내었다고 할 수 있었다. 전자도서관에 랭크되어 나름은 최신 출간된 책으로 인지하였으나, 출간한지 벌써 8년이 지난 책이었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않게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해진사] 해외 ICT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

café.naver.com/gbizno1